가스스토브는 독성가스를 유출한다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기타 가스스토브는 독성가스를 유출한다

페이지 정보

본문

 

전기요금이 높아도 전기 기기로 전환할 때

냉난방 퍼니스, 온수기, 벽난로 등


가스스토브가 어떻게 집을 오염시키는지를 알게 된 연구원들은 그들의 기기를 버리고 있다. 천연가스 스토브로 쿠킹하는 것은 높은 수준의 산화질소nitrogen oxides를 발생, 암과 아이들의 천식Asthma을 유발한다. 

일부 과학자들과 유명 셰프들은 이 때문에 천연가스 대신 전기스토브로 점차 바꾸는 추세다. 가스스토브는 과학자들이 예상하는 것보다 실내공기를 더 많이 오염시키는 것이 밝혀졌다. 

사스카치완대학교의 타라 케이한 교수는 2017년과 2018년 실험에서 가스스토브 사용후 집안 질소산화물의 농도가 높고 오래 지속되는 사실을 발견했다. 

가스1.jpg

▲ 사스캐치완대학교의 연구원 타라 케이한이 실내 공기 오염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기구 옆에 서 있다.

이것은 특히 어린이의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과 관련이 있다.  2013년 41개의 연구를 분석한 결과 주방에서 가스스토브를 사용하는 가정은 아이들이 천식에 걸릴 위험이 42% 증가했다. 

이는 캐나다보건국의 규정을 넘었고 오염물질은 종종 몇 시간동안 남아있었다.

"오염물질이 사라지는데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케이한 교수는 캐나다 환경분석 화학연구 의장이다. 

케이한은 즉시 가스스토브를 제거하고 전기유도(induction) 스토브로 전환했다.   

미국 스탠포드 대학교의 환경과학과 롭 잭슨 교수는 가스스토브가 꺼진 상태에서도 예기치 않게 높은 수준의 온실가스 메탄을 누출하고 이것이 실내 공기를 상당히 오염시키는 것을 발견했다. 

가스스토브가 건강과 기후에 미치는 영향은 존 혼, 앵거스 안, 존 쿵과 같은 유명 셰프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들은 한때 가스스토브의 전도사였으나 지금은 전기로 바꿨다. 

멜리사 렘은 밴쿠버 가정의이며 캐나다 환경의사협회의 회장이다. 이 단체는 지난해 천연가스가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준다는 홍보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들은 다음사항을 강조했다. 

• 천연가스가 선천성 기형이나 암을 유발한다. 
• 천연가스의 주성분이며 이산화탄소보다 훨씬 더 강한 온실가스 메탄이 스토브에서 누출되어 기후변화를 일으킨다.
• 가스스토브가 실내 공기를 오염시킨다.

램 박사는 “캐나다 대부분의 가스레인지들은 깨끗한 공기 기준에 훨씬 못미치며, 아이들의 천식을 악화시키고 우리의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성인에게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 위험이 있다”고 경고한다. 가스레인지에서 나오는 오염물질은 질소산화물만이 아니다. 포름알데히드, 일산화질소와 치명적일 수 있는 일산화탄소도 나온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전문가의 추천대로 가능하면 가스레인지를 전기로 교체한다. 만약 임대자거나 새로운 스토브를 살 여유가 없다면 휴대용 카운터톱 전기버너나 전자레인지를 사용한다. 요리를 하는 동안 스토브 위의 후드를 꼭 켜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소음 때문에 후드를 작동시키기를 꺼린다. 이게 문제다. 후드는 사실상 공기를 외부로 빼어내지 않는다. 에어필터를 통해 공기를 걸러서 집안으로 다시 보낸다. 필터는 유해 가스들을 정화시키지 못하므로 문제다. 후드에 의한 공기정화는 오염물질의 50%정도다. 그러므로 창문을 여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후드는 뒤쪽 버너burner에서 나오는 가스를 앞쪽 버너들보다 더 많이 걸러낸다. 

가스.jpg

▲ 가스 스토브(왼쪽)와 인덕션(오른쪽)

롭 잭슨 교수는 하이웨이의 자동차오염은 가스스토브 오염물질과 차이가 없지만 가스스토브 오염은 없어도 살아가는데 지장이 없는, 즉 인간이 피할 수 있는 오염이라고 설명했다. 

밴쿠버의 셰프 앵거스 안An은 이제는 전기인덕션 쿡탑을 쓴다. 전기는 그린하우스 가스를 만들지 않는다. 가스스토브는 낡은 것이나 새것이나 메탄가스를 조금씩 누출하는데 교수는 이를 고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사실상 과학자들은 집을 새로 짓거나 부엌을 수리한다면 냉난방용 퍼니스, 온수기, 벽난로 등 모든 기기를 전기로 바꾸라고 권한다. 가스값이 전기값보다 훨씬 싸므로 전기로 바꾸는 것을 주저한다면, 가스로 작동하는 모든 기기의 배기가스를 밖으로 내보내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과학자 마이클 토머스는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는 시간은 매일 짧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다가 첫 아이를 출산했을 때는 염려됐다. 그는 실내 공기 모니터들을 사서 집안에 부착했다.

그는 가스레인지로 요리할 때 질소산화물 수치가 치솟는 것을 발견했다. 그런데 퍼니스(냉난방 히터)가 가동되는 이른 아침에도 수치가 역시 높은 것을 알았다. 자정에서 새벽 4시 사이에도  급상승했다. 추운 밤 히터가 작동하는 시간이었다. 히터는 작동하는 시간 내내 따듯한 공기를 보내면서 동시에 유해한 공기 오염물질도 모든 환기구Vent를 통해 발산하는 것을 알았다. 

주택 소유자들은 종종 걱정할 수준은 아니라는 말을 듣지만 높은 수준의 실내 이산화질소와 함께 생활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잭슨 교수는 가스난로가 생각보다 더 많은 메탄 누출 사실을  발견했고, 신제품의 비싼 스토브도 싸고 오래된 난로 못지않게 가스누출에는 차이가 없음을 발견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327D- 4501 North Road, Burnaby, BC, V3N 4R7, CANADA
TEL. 604-444-4322 (교차로) | 604-420-1088 (TBO) | E-MAIL. vancouver@kyocharogolf.com
Copyright ©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