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잡을 수 없이 늘어난 빚… 파산신청 해야할까?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부동산·금융 걷잡을 수 없이 늘어난 빚… 파산신청 해야할까?

페이지 정보

본문

코비드가 점차 잦아들었지만 팬데믹의 가장 어두운 부분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바로 심각한 채무다. 빚더미에서 헤어날 가망이 없다면 파산신청을 고려할 수도 있다. 이는 옳은 조치일 수도 있지만 몇 가지 우선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 

먼저 어떤 채무가 있는지 목록을 작성한다. 채무목록을 작성하면 각각의 채무가 감당할 수 있는 정도인지 판단할 수 있다. 채무가 있어도 금리가 낮다면 큰 문제가 아닐 수도 있다.


다음은 집이나 TFSA(Tax Free Savings Account) 같은 자산목록을 만든다. 운행이 많지 않은 자동차 등 꼭 필요하지 않은 자산을 처분하는 것이 채무를 신속하게 청산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 채무통합을 고려해볼 수 있다. 갖고 있는 채무가 고금리라면 더 낮은 이자율의 대출로 통합할 수 있다. 주거래 은행에서 채무통합을 위한 대출이나 LOC(Line of Credit)를 고려할 수 있지만 신청이 거부될 경우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8001c163febc36c72dbd996e4e589b93_1656008765_3611.jpg
 


이 모든 옵션이 불가하다면 다음 단계는 개인회생(consumer proposal)을 고려한다. 개인회생은 채무자가 채권자에게 자신의 소득을 기준으로 일반적으로는 5년 동안 부채를 상환하겠다는 제안서를 제출하는 것이다. 이 상환액은 현재 가지고 있는 부채보다 훨씬 적어지는 경우가 많다. 일단 제안이 수락되게 되면, 파산 관재인에게 월 1회의 상환하며 이 지불 금액은 채권자들에게 분배된다. 다만 개인회생은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친다.


파산은 최후의 선택이다. 파산신청을 하면 TFSA 예금이나 자동차 같은 자산을 잃게 된다. 또 파산신청이 진행되는 동안 벌 수 있는 돈에 제한을 받는다. 독신자의 경우 2,355달러를 넘는 금액은 채권자에게 분배된다. 결국 부채에서 벗어날 수 있지만 미래 전망에 타격을 준다. 파산신청은 채무변재가 끝난 시점으로부터 최소 6년 동안 신용 보고서에 기록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327D- 4501 North Road, Burnaby, BC, V3N 4R7, CANADA
TEL. 604-444-4322 (교차로) | 604-420-1088 (TBO) | E-MAIL. vancouver@kyocharogolf.com
Copyright ©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