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선의 블록체인 리포트] 블록체인 종류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교육 [우병선의 블록체인 리포트] 블록체인 종류

페이지 정보

본문

▣ 퍼블릭 블록체인 
Public Blockchain

1) 퍼블릭 블록체인이란 오늘날 존재하는 분산 원장의 압도적인 다수를 구성하며, 누구나 발생하는 거래를 볼 수 있다. 해당 블록체인에 연결을 원할 경우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만 하면 되기 때문에 Public(공개)이라고 부른다.

2) 기존 블록체인 네트워킹 참여자들은 신규로  블록체인에 참여하려는 것을 방해할 수 없으며, 누구나 합의 메커니즘(예: 마이닝 또는 스테이킹)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고 합의 달성에 대한 자신의 역할에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퍼블릭 블록체인을 중심으로 구축된 네트워크에서 탈중앙화되고 분산된 정보처리가 진행된다. 

3) 같은 관점에서 퍼블릭 블록체인이 비공개(또는 반 비공개) 블록체인보다 검열이 더 강화되며 그 이유는 누구나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으므로 누군가 악의적인 행위자가 블록체인네트워크를 파괴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4) 하지만 퍼블릭 블록체인에 대한 보안 지향 접근 방식에는 성능 측면에서 절충점이 필요하며 많은 사람들이 확장 장애물에 직면하게 되고 데이터 처리량이 상대적으로 줄어들게 된다. 또한 모든 참가자가 제안된 변경 사항에 모두 동의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분할하지 않고 변경 사항을 강제 처리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 

 

블록체인.jpg

▲ 퍼블릭 블록체인(왼쪽)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오른쪽) 구조도


▣ 프라이빗 블록체인 
Private Blockchain

1) 퍼블릭 블록체인의 공개된 접근가능성과는 대조적으로,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누가 체인에 보고 쓸 수 있는지 자체적으로 규칙과 규정을 설정한다.

제어와 관련하여 명확한 계층 구조가 있으므로 정확한 의미의 분산 시스템이 아니지만  여전히 블록체인에 자료와 정보의 사본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형식적으로는 분산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블록체인의 일부 속성을 필요로 하는 기업 환경에 더 적합하다.

2) 작업 증명방식(POW)은 보안 사항을 고려할 때 개방형 환경에 필요한 것으로 입증되고 있으나 프라이빗 블록체인에서는 작업증명방식이 특별히 요구되지는 않는다. 그 이유는 각 접속자의 신원을 알고 있고, 중앙에서 직접 통제하며 실시하기 때문이다.

이 경우 더 효율적인 알고리즘은 트랜잭션 유효성 검사를 위해 특정 기능을 수행하도록 선택된 노드인 검증자가 지정된 알고리즘으로서, 일반적으로 각 블록에서 승인해야 하는 상위 노드가 포함된다. 만약 노드가 악의적으로 행동하기 시작하면 신속하게 파악하여 네트워크에서 제거할 수 있다. 

 

▣ 컨소시엄 블록체인 
Consortium Blockchain

1) 컨소시엄 블록체인은 퍼블릭 체인과 프라이빗 체인 사이의 울타리에 위치하며 이 둘의 요소를 결합하고 있다. 두 시스템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합의 수준에서 있는데 누구나 블록을 검증할 수 있는 개방형 시스템이나 단일 주체만 블록 생산자를 지정하는 폐쇄형 시스템 대신 컨소시엄 체인은 소수의 동등한 주체가 검증인 역할을 수행한다.

2) 컨소시엄 블록체인은 여러 조직이 동일한 산업에서 운영되고 거래를 수행하거나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공통 기반이 필요한 환경에서 가장 유리하다. 이러한 종류의 컨소시엄에 가입하게 되면 다른 플레이어와 업계에 대한 효율성을 위해 공유할 수 있다.

eca83267bfc25ae4a3de0689fbcf87d4_1648143178_051.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327D- 4501 North Road, Burnaby, BC, V3N 4R7, CANADA
TEL. 604-444-4322 (교차로) | 604-420-1088 (TBO) | E-MAIL. vancouver@kyocharogolf.com
Copyright ©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