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금융 [조주환 모기지/투자 칼럼] 캐나다 금리인하에 대한 경제변화
본문
지난 6월 5일 무려 4년 만에 처음으로 기준 금리를 0.25% 인하한 이 후로 2차례 더 인하하여서 현재 캐나다 기준금리는 4.25% 입니다 ( 10월 21일 기준 ). 금년이 끝날때까지 10월 23일 ( 0.25%, 또는 0.50% 인하 가능성이 높음 ), 12월 11일 ( 0.25% 인하 또는 동결 가능성이 높음 ) 이렇게 2 번의 금리조정회의가 남아있습니다.
기준금리 인하는 은행들의 대출 금리를 인하 할 수 있게 하지만 반드시 인하해야 하는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은행들은 기준금리가 인상하면 신속하게 은행의 프라임 금리를 인상하지만, 금리가 인하될 때는 덜 일관성을 보입니다.
오늘자 ( 21일)로 모기지 변동금리에 반영되는 은행의 프라임 금리는 6.45%입니다. 은행들이 프라임 금리를 인하하면 변동금리 모기지를 가진 대출자들은 즉각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반면 고정금리 모기지를 가지고 계신분들은 모기지를 갱신 할때까지 월 페이먼트나 원금/이자 비율이 변하지 않습니다.
이런 금리인하로 변동 모기지, Home Equity Line Of Credit, Personal Line Of Credit에는 영향을 미쳐 대출자들은 일부 적약을 기대할 수 있지만 신용카드나 학자금 대출과 같이 금리가 고정된 경우는 큰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저축 계좌와 GIC의 경우 전반적으로 더 작은 은행, 디지털 은행 및 신용 조합등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저축금리를 더 높게 유치할 수 있으므로 비교 쇼핑을 하시는게 좋은 시기 입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