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한의원 건강칼럼] 면역력은 어떻게 올릴 수 있을까?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건강·여행 [한스한의원 건강칼럼] 면역력은 어떻게 올릴 수 있을까?

페이지 정보

본문

면역력은 어떻게 올릴 수 있을까?

 

이제 밴쿠버도 가을에 접어든 것 같습니다. 제법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기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환절기마다 찾아오는 감기, 몸살, 비염, 건선 등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특히 작년과 올해는 아직까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더욱 더 조심하셔야 합니다.

일단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잘 섭취하고 양질의 숙면을 취하며 원활한 배설을 하는 신진대사가 좋아야 합니다. 잠을 못자면 수면시 나오는 호르몬들이 잘 활성화하지 못하여 연쇄적으로 몸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장기간 지속되다 보면 염증 세포들이 활성화되어 몸의 면역력이 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잠을 잘 자도 소화기가 약하거나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은 음식으로부터 충분한 영양을 흡수하지 못하므로 면역력을 강화하는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지 못하여 면역세포가 활성화될 수 없습니다. 장기간 설사나 변비 또한 면역력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렇듯 아무리 좋은 영양제나 보약이라도 우리 신체의 정상적인 신진대사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면역력을 강화시킬 수 없습니다. 일단 쉽게 피로하고 잦은 감기 증세, 잦은 입병, 기운이 없고 몸이 무겁고 짜증이 잘나고 피부가 건조하고 몸에 염증이 잘 생기는 분들은 면역력이 떨어진 분들입니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다 아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생활 습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건강한 생활습관

과도한 음주나 흡연을 삼가하고 정크푸드나 염증을 일으키는 설탕이 들어간 식품은 삼가 하시기 바랍니다.

2.     규칙적인 수면습관

 잠자기 전까지 핸드폰이나 전자기기들을 사용하는 것을 자제해서 건강한 수면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3.     잠깐이라도 햇빛 노출

많은 현대인들은 비타민 D는 복용하면서 햇빛을 쐬지 않습니다. 아니 오히려 선블럭을 사용해서 우리 몸에 생성되는 천연 비타민 생성를 방해하고 있습니다. 햇빛은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비타민을 공짜로 생성시켜 줍니다.

4.     규칙적인 운동습관

운동하면 거창하게 생각하실 필요 없습니다. 그냥 텔레비전 보면서 앉았다 일어났다 하는 운동만 해도 됩니다. 거창하게 운동할 생각만 하지 말고 집에서도 충분히 몸을 움직이면 됩니다.

5.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기도 합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면역력에 도움이 되지만 지속적이고 강한 스트레스는 우리 몸에서 안좋은 호르몬 분비를 유도하여 우리 몸에 염증세포를 활성화 시킵니다. 그러다 보니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이기도 합니다.내 스스로 어떤 스트레스 요인을 찾아내어 해결방법을 찾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6.     체온 높이기

현대인들은 체온이 많이 0.5도 정도 떨어져 있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면역력이 떨어져서 각종 질병에 시달린다는 보고서도 있습니다. 우리 몸에 체온을 항상 따뜻하게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 위와 같이 하는 것들을 차츰차츰 해나가면서 몸의 반응을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면역력은 하루 아침에 이뤄지는 것이 아닙니다. 최소한 6개월 정도 지나봐야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몸에 좋은 건강 보조 식품, 각종 영양제 등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위에서 열거한 잘 자고 잘 먹고 잘 배설하고 이러한 것들이 순조롭게 이뤄진다는 전제하에 말입니다. 한방에서는 보약이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에 큰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동물실험에서 한약으로 면역세포가 활성화 된다는 논문도 많이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보약도 마찬가지로 잘 자고 잘 먹고 잘 배설한다는 전제하에 복용해야 제대로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예를 들어 잠을 잘 못자고 평소 소화가 잘 안되는시는 분들은 보약을 복용해 봐야 크게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이제 가을 문턱에 와 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겨울을 대비하여 면역력를 강화하는 생활을 하시면서 미리 보약을 복용하여 면역력을 키워 건강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글. 한스 한의원 원장 한형철


ab55d47b9433cdde3112c589853561ae_1630536798_0871.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327D- 4501 North Road, Burnaby, BC, V3N 4R7, CANADA
TEL. 604-444-4322 (교차로) | 604-420-1088 (TBO) | E-MAIL. vancouver@kyocharogolf.com
Copyright ©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