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한의원 건강칼럼] 우울증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건강·여행 [한스한의원 건강칼럼] 우울증

페이지 정보

본문

우울증

여기저기서 우울증을 진단받고 약을 처방받아 드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처방받아서 복용하는 콜레스테롤 약을 밀어내고 그 자리에 우울증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는 분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항생제 다음으로 많이 처방받는 약이 항우울제입니다. 옛날에는 우울증과 같은 진단은 정신과 영역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한국 같은 경우 내과, 소아, 청소년과, 산부인과, 가정의학과 등 거의 모든 진료과에서 우울증이라는 진단과 함께 항우울제를 처방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만큼 우울증 환자가 늘어난 것도 있겠지만 약을 너무 쉽게 처방하는 시스템도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우울증은 왜 생길까요? 짫은 지면으로 모든 경우를 다 말하기에는 어렵겠지만 일단 양방생리학적 연구 결과에 의하면 우울증과 갑상선 기능입니다. 우울증 환자의 10~15% 정도가 갑상선 호르몬 저하증을 보입니다. 그래서 우울증 진단을 받기 전에 갑상선 기능 검사를 받아 보시기를 권합니다. 원인모를 우울증의 원인이 단순한 갑상선 기능 저하라는 것을 알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과 부신기능(호르몬)

특히 코티솔 호르몬의 과도한 분비와 기분 변화의 상관관계는 우울증 환자와 건강한 사람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신체의 스트레스 반응이 지나칠 경우 불안, 불면증, 성욕저하 등이 나타나고 반대로 저하될 경우 무관심, 무력감, 피로를 동반한 우울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영양결핍과 우울증

사실 현대에 가장 큰 문제가 먹는 것입니다. 전에 비해 먹거리는 많아졌지만 식생활 환경이 안 좋아졌습니다. 잦은 외식, 과도한 설탕 섭취, 조미료 등 이러한 것이 결국 우리 몸에 들어와서 복잡한 기전에 의해 호르몬에 영향을 주어 우울증을 유발한다는 보고서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균형 잡힌 식단이 중요합니다. 위와 같은 경우 말고도 우울증의 원인은 너무나 다양해서 치료가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엉뚱한 곳에 답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검사를 해봐야 합니다. 

여기까지는 서양의학의 병리생리학적인 관점에서 본 것입니다. 그럼 한방학적인 관점에서 우울증은 어떤 것일까요? 우울증(憂鬱症)의 뜻은 근심, 걱정에 휩싸여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말합니다. 현대인들은 너무나 복잡한 관계 속에서 살아갑니다. 그러다 보면 스트레스가 엄청 납니다. 특히 물질 만능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갖고 싶은 것, 사고 싶은 것, 먹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 등을 억제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알고 싶지 않은 또는 알지 않아도 될 정보까지 안고 살아야 하는 시대입니다. 그러다 보니 본의 아니게 자기 자신과 비교가 되고 그것이 확대되어 우울증으로 발전되어 갑니다.

우울증 환자의 가장 무서운 것은 희망이 없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나쁜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정신과적인 문제들인 우울, 불안, 공포, 조울, 슬픔 등은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환자만이 느끼는 감정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더욱 치료하기 힘든 것입니다. 사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감정들은 병이 아닙니다. 지극히 정상적인 감정들입니다. 다만 어느 감정 하나가 너무 지속되거나 생활에 지장을 줄 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중에 우울증이 그러한 감정입니다. 

 

양방 치료 방법

약물치료방법이 가장 흔합니다. 하지만 항우울제의 문제점은 효과는 미미한데 심각한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s) 계통의 약물을 복용할 경우 조증과 조울증의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것이 보고 되었습니다(영국의학저널). 또한 영양소 부족에 의한 것은 영양제 처방, 운동요법, 심리 상담 등이 있습니다. 

 

한방 치료 방법

한방에서는 우울증의 문제도 정신적인 문제만 보지 않습니다. 정신적인 문제는 항상 육체적인 문제를 동반합니다. 우울증 환자는 거의 흉부증세가 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하거나 심장이 빨리 뛰거나 가슴에 열감을 호소하는 분도 있습니다. 거기에 불면증, 식욕저하, 소화불량 등 다양한 육체적인 증세들을 호소합니다. 한방치료는 이러한 증세들을 취합하여 진단을 하고 거기에 맞는 한약과 침으로 환자들을 치료합니다. 한방 치료의 장점은 항상 말씀드리지만 약물 의존도가 낮고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한 학생이 부모 손에 이끌려 온 적이 있습니다. 중증 우울증 환자들의 가장 큰 특징은 본인이 병원에 스스로 오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진단을 할 때 거의 대답도 안하고 눈도 마주치지 않고 만사가 다 귀찮은 표정입니다. 이 학생의 경우는 분노와 억울함이 발단이 되어 결국 우울증까지 가게 된 경우였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가 하고 싶거나 가지고 싶은 것을 못할 때 처음에는 화가납니다. 그러다 남 탓을 하거나 하지 못한 것에 억울함을 느낍니다. 거기서 더 나아가면 자학적 수축심리로 자기를 비판합니다. 그러면서 우울증에 빠질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학생은 침과 한약으로 일상생활로 돌아가도록 도와주었습니다.

몸과 마음은 하나라는 말이 있습니다. 즉 건강한 신체에서 건강한 정신이 나온다는 말입니다. 어릴 때 많이 듣던 표어가 한방에서 치료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단서가 될 줄은 한의사가 되어 알게 되었습니다. 주변에 장기적으로 우울증약을 복용하시는 분이 있으시면 적극적으로 가까운 한의원에 가서 한방 치료를 받으시기를 권합니다


글. 한스한의원 원장 한형철


4f9c44c92d4a2bb8a6c1c430d3f903e4_1636567518_7381.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327D- 4501 North Road, Burnaby, BC, V3N 4R7, CANADA
TEL. 604-444-4322 (교차로) | 604-420-1088 (TBO) | E-MAIL. vancouver@kyocharogolf.com
Copyright ©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