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람 건강칼럼] 겨울철 ‘뇌졸중’ 주의! 후유증 최소화하려면 골든타임 내 치료해야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건강·여행 [휴람 건강칼럼] 겨울철 ‘뇌졸중’ 주의! 후유증 최소화하려면 골든타임 내 치료해야

페이지 정보

본문

겨울철뇌졸중주의!

후유증 최소화하려면 골든타임 내 치료해야

 

 

이번 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발병 시 생명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치료 후에도 휴유증이 심각한 뇌졸중에 대해서 휴람 의료네트워크 H+양지병원 신경과 정 인영과장의 도움을 받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매년 통계청이 발표하는 한국인 사망원인 1위 암에 이어 부동의 2위는 심뇌혈관 질환이다. 밤과 낮, 실내와 실외 온도 차가 큰 겨울철에는 혈압이 높아지면서 혈관 과부하로 인해 심뇌혈관 질환의 발병 우려가 높다. 특히 뇌졸중은 생명을 다투는 응급질환일 뿐만 아니라 치료 후에도 후유증이 심각하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고, 전조 증상을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뇌졸중(뇌출혈 및 뇌경색)으로 치료받는 환자는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뇌경색의 경우 2015442,118명이던 환자 수는2020499,021명으로 크게 늘었다. 뇌출혈 환자 수도 201550,520명에서 202056,539명으로 꾸준히 늘고 있으며, 40대 이후 환자 수가 급격하게 늘어났다.

 

겨울철 급격한 온도 변화는 우리 몸의 교감 신경을 활성화해 혈관이 수축하고, 심박수가 상승하면서 혈압이 높아져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위험성이 높아진다. 특히, 자율조절 능력이 떨어지는 고령층이나 이미 심뇌혈관 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뇌졸중의 전조증상을 인지했다면 곧바로 병원은 찾아 검사를 받아야 하며 급성 뇌경색의 경우 골든타임 이내에 뇌혈관중재술등 응급 치료를 받아야 마비 또는 언어장애 등의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다.

 

 

뇌졸중은 손상된 뇌 혈관이 팽창해 터지면서 뇌 안에 피가 고이는 뇌출혈과 혈관 벽에서 떨어져 나온 혈전 등이 뇌혈관을 막아 뇌의 혈액 공급이 차단되는 뇌경색으로 나뉘는데 약 80%가 뇌경색이다.

 

뇌졸중은 1차적인 예방뿐만 아니라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2차 예방도 매우 중요하다. 뇌졸중 환자의 1년 이내 재발률은 약 1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치료 후에도 후유증이 심각하게 남는 경우가 많아 전조증상을 자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뇌졸중의 전조증상으로는 말이 갑자기 어둔해지거나 팔과 다리의 편측마비 증상, 갑작스러운 의식장애나 언어장애 또는 시야장애 등이 대표적이다. 보행장애와 어지럼증, 균형장애, 원인 불명의 심한 통증 또한 뇌졸중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편측마비와 의식장애 등의 증상은 즉시 응급실을 찾는 경향이 있지만, 비교적 경미한 두통이나 어지럼증 등의 증상은 방치해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다.

 

편마비, 발음 어눌함, 이상감각, 시야장애, 복시 등의 증상들이 24시간 계속한다면 뇌졸중의 전조 증상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전조증상이 나타난 경우 뇌졸중 예방과 선제적인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아 MRI 검사 등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MRI 검사의 경우, 예전에는 중증 뇌질환으로 진단하는 환자에게만 건강보험이 적용되었으나, 현재 뇌질환으로 의심되는 신경학적인 증상이 있는 환자의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적극적인 뇌질환 예방 검진이 가능해졌다.

 

뇌졸중으로 진단받았다면 증상의 정도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약물치료, 내과적 시술, 외과적 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최근에는 중재적 시술이 발달해 골든타임 내에 내원할 경우 막힌 혈관 내에 스텐트라는 그물망을 삽입해 혈전을 제거하는 뇌혈관중재술을 통해 후유증을 줄이면서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뇌혈관중재술이 가능한 질환은 급성 뇌경색과 뇌혈관 동맥류, 경동맥 협착증 등이다. 급성 뇌경색은 큰 뇌혈관 막혔지만, 아직 뇌경색이 크지 않아서 회복 가능한 뇌세포들이 충분히 남아 있다고 판단할 때 여러 여건을 고려한 후 시행해 볼 수 있다. 증상 발현 후 시간이 지체될수록 혈관을 뚫을 수 있는 확률은 줄어들고 합병증의 가능성은 증가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빨리 내원해야 한다.

 

신경중재시술은 외과적 수술과 달리 대퇴부 동맥을 통해 뇌혈관내에 미세관과 유도철사 등을 삽입해 좁아진 혈관에 접근하여 치료 경로를 확보하고 코일 혹은 색전 물질을 투여하는 비수술적 치료방법이다. 모든 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선택하지만, 신경중재시술은 시술 후 흉터가 남지 않으면서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뇌졸중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생활습관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혈관 수축을 증가시키는 술, 담배, 카페인을 피하는 것이 좋고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 역시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식단은 혈액순환을 돕는 채소, 과일, 잡곡류 위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자신의 신체 상태를 고려해 적당한 강도의 운동도 도움이 된다. 다만 기온이 낮은 겨울철 아침, 저녁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뇌졸중의 전조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119에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뇌졸중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 진료예약치료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l  Kakao ID : huramkorea

l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l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327D- 4501 North Road, Burnaby, BC, V3N 4R7, CANADA
TEL. 604-444-4322 (교차로) | 604-420-1088 (TBO) | E-MAIL. vancouver@kyocharogolf.com
Copyright ©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