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람 건강칼럼] 만성폐쇄성 폐질환(COPD)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건강·여행 [휴람 건강칼럼] 만성폐쇄성 폐질환(COPD)

페이지 정보

본문


만성폐쇄성 폐질환

 


숨이 차거나 가슴이 답답하신가요? 이번 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암, 심뇌혈관 질환보다 무서운 만성폐쇄성폐질환에 대해서 휴람 의료네트워크 H+양지병원 호흡기내과 오흥근과장의 도움을 받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만성폐쇄성폐질환 (COPD)’ 은 완전히 회복되지 않는 기류제한 (산소와 이산화탄소 교환이 원할하게 이뤄지지 않는 현상) 을 특징으로 하는 폐질환이다. 흡연, 직업적 노출, 실내 오염, 감염 등에 의한 기도와 폐실질이상에 의해 발생하며 예방과 치료가 가능하다.

 

‘COPD’ 는 매우 흔한 질환으로 기류제한은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며, 기류제한은 소기도 질환과 폐기종이라고 불리는 폐실질 파괴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긴다.

 

질병관리청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COPD’ 유병률은 12.2% 이며 남자 15.7%, 여자 9.9%로 남성에게 더 빈번히 발병했고, 연령별로는 50세 이하 5.3%, 50~5910.2%, 60세 이상 21.4%로 연령이 증가할수록 높았다.

 

국내 유병률도 2019 10.8%로 조사되었는데. 40~50 11.8%, 60 19.1%, 70세 이상 27.3%로 연령이 증가할수록 유병률은 증가했다. 특히 2019년 남자 유병률(16.3%) 여자(5.9%)에 비해 2.8배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COPD’ 발병 시기는 개인차가 있으나 대부분 40~50대 이후다. 발병은 흡연 후 10년 후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국내의 경우 상대적으로 장기간 흡연을 해 온 중년층 남성 발병률이 높다.

 

한편, ‘COPD’ 치료율은 84.7%로 고혈압(61.7%),당뇨병(60.8%),고콜레스테롤혈증(53.1%)

등에 비해 높은 수준이며 선제적 예방으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다.

 

증상은 호흡곤란과 기침, 가래, 천식과 같이 쌕쌕 소리가 나거나 흉부 압박감 등이 있다. ‘COPD’ 의 가장 흔한 원인은 흡연이며 유독물질, 공해, 미세먼지 등이 기도는 물론 폐포에 만성 염증을 만들어 폐기능을 떨어뜨리는 것도 발병 요인이 될 수 있다. 장기간 흡연을 하면 폐세포 손상 우려가 크고 이로 인해 폐기종이 발생되어 결국 ‘COPD’ 발병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치료는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기관지 확장제를 사용하며, 효과 및 부작용을 고려할 때, 흡입약제를 우선 추천하며 한번 손상된 폐는 다시 원복되지 않기 때문에 폐를 더 손상되지 않게 금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금연은 ‘COPD’ 예방과 질환 진행 속도를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다.

 

우리 몸은 20대까지 계속 성장을 한다. 따라서 사춘기부터 흡연을 하면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조기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금연과 함께 가벼운 호흡기 감염이라고 해도 걸렸을 때는 주저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선제적인 치료를 해야 예방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호흡기 감염은 COPD악화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로 일부 환자에서 항생제 치료 시 항생제 내성으로 항생제 치료를 피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때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으면  ‘COPD’ 가 악화할 수 있어서 전문의와 상담 후 적절한 처방이 필요하다.

 

경증 ‘COPD’는 활동 중 호흡곤란이 발생하나 금연과 초기 치료가 이뤄지지 않아 중증 ‘COPD’ 로 진행 되면 비 활동 시에도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어서 기계에 의존하는 삶을 살 수도 있으며 호흡곤란으로 운동능력이 저하 되고 근력 약화, 체중 감소 현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이런 결과로 사회적 고립, 우울증 같은 정서적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런 경우 호흡재활치료가 도움이 되는데, 호흡곤란으로 인한 운동능력 저하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 하루 30, 3회 이상 걷기 등 적당한 운동이 필요하다.

 

중증도 이상 ‘COPD’ 환자는 걷기 운동을 할 때 호흡곤란으로 오래 못 걷게 되는데, 이럴 때는 숨이 찰 정도까지만 걷기 운동을 하고 호흡이 호전된 후 다시 걷기 운동을 반복하다 보면 폐활량이 좋아지고 걷는 시간이 길어져 도움이 될 수 있다.

 

 

만성폐쇄성폐질환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 진료예약치료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l  Kakao ID : huramkorea

l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l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327D- 4501 North Road, Burnaby, BC, V3N 4R7, CANADA
TEL. 604-444-4322 (교차로) | 604-420-1088 (TBO) | E-MAIL. vancouver@kyocharogolf.com
Copyright ©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