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임의 뮤직라이프] 브루스 리우 밴쿠버 피아노 독주회 > 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컬럼

문화·교육 [서동임의 뮤직라이프] 브루스 리우 밴쿠버 피아노 독주회

본문

2년동안 팬데믹으로 침체를 겪었던 밴쿠버 클래식 피아노계에 오랫만에 스펙터클한 회포를 풀었다. 2 20일 제18회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 1위 수상자 캐나다 몬트리올  출신 브루스 리우의 밴쿠버 데뷰 독주회 UBC Chan Centre에 다녀왔다. 지난해 12월부터 콘서트 티켓 세일이 시작되어 극장 석의 반인 50% 줄였었으나 금새 매진된 진풍경을 목격했다. 이날 연주곡으로는 모두 쇼팽의 작품으로 폴리쉬 튠에 목말라 있었던 로맨티시즘 팬들에게 훈훈한 감동을 선사했다. 필자의 기억으로는 라파엘 블레하츠 밴쿠버 연주와 중국계 영 제너레이션 24세 브루스 리우도 여린 감수성의 존재감 쇼팽을 잘 해석하는 연주가다.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쿨의 우승자의 자격은 쇼팽을 얼마나 잘 대변해 주는가에 있다. 소리는 연주자의 손가락 끝에서 결정됨으로 인해 릴레스된 조건이 더욱 아름다운 소리로 건반에 그대로 반영된다.

 

첫 곡으로는 녹턴 C 샤프 단조 op.27, No.1~첫 오프닝을 관객들 숨죽여 가며 매우 신중하게 소리가 안 날 정도로 시작, 고요하며 깃털 같은 우아한 기품으로 등장했다. 오른손 소프라노 Contralto 듀엣으로 시작된다. 폴란드 색채가 강한 곡, Rondo A la mazur in F major, op.5 약간의 생소한 마주르카 형식으로 쇼팽이 16세에 초기에 작곡된 작품으로 연주에 기품이 있으며 미소 짓는 트릴 기교가 많이 등장한다.

 

발라드 2 op.38~쇼팽의 4개의 발라드 작품 중 유명한 곡으로 슈만에게 헌정된 곡. 폴란드의 시인 미츠키에비치 문학작품 윌리스의 호수를 바탕으로 한 곡. 음악은 전반적으로 두개의 극명한 차이를 보이며 대립하게 된다. 평화로운 부분이 천상의 노래와 같은 반면 급격히 극력한 분위기로 전환되는 것이 다른 곡들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부분이다.

 

발라드 3 op.47 브루스의 연주는 아주 색달랐다. 특히 피아니시모는 더욱 고요하게 우나 코르다 페달을 많이 사용하며 포르테 크게 그러나 과하지 않게 적절히 소리를 내어 기품있는 극적 해석력으로 관중을 사로잡았다.

 

소나타 2 op.35~특히 2악장 장송 행진곡으로 유명하다. 마지막 한음의 울림도 끝까지 쥐며 소홀히 하지 않는 주의력이 돋보였고 적절한 해석력이 일품이었으며 필사적인 연구를 많이 한 노력이 느껴졌다.

 

피날레 안단테 소피아나토 그랜트 폴로네이즈 op.22~고요한 달빛 색채로 시작과 현란한 불꽃놀이의 조합이다. Spianato거침없이 평탄하게라는 의미로 왼손은 아르페지오 화음을 선사하며 오른손은 청명하고 화려한 테크닉을 아주 섬세하게 감정적으로 연주했다. 브루스 리우는 섬세한 로맨틱 쇼팽을 잘 표현하면서도 관객들을 사로 잡는 매력의 카리스마가 있다. 앵콜곡으로 쇼팽의 흑건, 녹턴 C 샤프 단조 등이 연주되어 우뢰와 같은 힘찬 박수갈채를 받았다.

 

이날 독주회 녹화는 3 13일 오전 11 CBS 라디오 방송에서 그대로 방송된다. 쇼팽 콩쿠르 심사위원인 베트남 출신의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당 타이 손이 캐나다 몬트리올 음악원의 정신적 멘토이다. 피아노는 풍부한 음량을 자랑하며 모든 것을 혼자서 감당하는 독주악기로 작은 오케스트라고 불린다. 피아노라는 악기에서 어떻게 아름답고 풍부한 소리를 내야 하는지 가장 완벽하게 잘 이해하고 있는 연주자다. 연주를 듣고 보니 쇼팽 콩쿨의 수상자로 그가 선택된 이유가 있었다. 가장 쇼팽을 잘 묘사한 피아니스트 브루스 리우는 전세계 연주 투어를 소화해 내며 쇼팽이 살아 숨쉬는 듯한 감흥을 잘 대변하는 세계적인 영 비르투오소 계열에 합류했다.  221일 오피움 극장 공연 티켓도 일찌감치 매진되었다.


서동임 / 40년 멘토

Pianist, Accompanist
Performer,Teacher
RCM Elementary Specialist
RCM ARCT Performer
Master & Bachelor Degree
10년 뮤직 칼럼니스트 활동
밴쿠버 예술인 협회장
알레그로 앙상블 디렉터
알레그로 코러스 디렉터 

604.505.4187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327D- 4501 North Road, Burnaby, BC, V3N 4R7, CANADA
TEL. 604-444-4322 (교차로) | 604-420-1088 (TBO) | E-MAIL. vancouver@kyocharogolf.com
Copyright ©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