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람 건강칼럼] 불면증에 식은땀은 '주룩', 겨울철 더 불편해지는 '갱년기' 증상은?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건강·여행 [휴람 건강칼럼] 불면증에 식은땀은 '주룩', 겨울철 더 불편해지는 '갱년기' 증상은?

페이지 정보

본문

불면증에 식은땀은 '주룩', 겨울철 더 불편해지는 '갱년기' 증상은?

 

이번 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겨율철이 되면 더 불편해지는 갱년기에 대해서 휴람 의료네트워크 세란병원 산부인과 서 은주 과장의 도움을 받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갱년기로 병원 찾는 환자 40, 증상 심하다면 치료가 우선

 

갱년기는 중년 여성들이 겪는 큰 고민 가운데 하나다. 증상이 심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는 수준이라면 적극적인 치료 자세를 갖는 게 중요하다. 특히 겨울철이 되면 갱년기 증상이 더욱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는 만큼 관심을 갖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

 

갱년기는 노년기로 접어드는 시기에 발생하는 신체적인 변화를 말한다. 남녀 모두에게서 나타날 수 있지만 주로 여성들이 갱년기 장애로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대표적으로 월경이 없어지는 폐경을 맞이하게 되며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어 신체적, 정신적인 변화 나타난다. 사람마다 차이를 보이지만 일반적으로 40대 후반에서 50대 중 후반에 걸쳐 발생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갱년기(질병코드 N951) 장애로 의료기관을 찾은 환자 수는 39 352명으로 집계됐다. 매년 약 40만 명의 환자가 갱년기장애로 치료를 받고 있다. 연령별로 보면 50대 환자 수가 23 3,018명으로 전체 환자의 60%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수를 기록했다. 60대 환자는 9 7,546명으로 두 번째로 많았으며 40대 환자가 5 5,180명으로 그 뒤를 이었다.

 

갱년기 증상의 원인은 여성의 생식기관인 난소의 노화와 관련이 있다. 난소에서 생성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은 월경을 조절하고 뼈 건강을 유지하는 등 여성 건강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하지만 이 같은 여성호르몬이 노화로 인해 생성과 분비가 줄어들면서 몸 상태의 변화가 느껴지게 된다.

 

갱년기는 폐경을 전후로 일정 기간 이어진다. 보통 마지막 생리 이후 1년간 생리가 진행되지 않은 경우를 폐경이라고 한다. 갱년기에 접어든 여성들이 가장 많이 느끼는 증상 중 하나는 얼굴이 붉어지며 화끈거리는 안면홍조다. 얼굴 외에도 목, 머리, 가슴 부위까지 열감이 나타나며 이유 없이 식은땀이 흐르기도 한다. 이로 인해 밤에는 쉽게 잠이 들지 못하게 되고 신경질적으로 정서가 변하기도 한다. ,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뼈의 밀도가 낮아져 골다공증의 위험이 커지게 되고 근육과 뼈에 통증이 자주 발생하게 된다.

 

특히 겨울철에는 실내외의 높은 기온 차로 인해 얼굴이 붉어지는 안면홍조 증상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다. 겨울철 빙판길 낙상사고 역시 뼈가 약해져 있는 갱년기 여성들에게는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겨울철 외출 시에는 적정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복장을 갖춰 몸이 느끼는 실내외 온도 차를 최소화하는 게 바람직하다. 근력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은 낮아진 골밀도를 대체해 골절 같은 치명적인 부상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다.

 

세란병원 산부인과 서은주 과장은 "갱년기 증상은 개인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게 되며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수준이라면 병원을 찾아 치료를 시작하는 게 중요하다" "치료로는 호르몬 대체 요법이 주로 진행되는데 갱년기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들을 완화하는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운 겨울 두드러지는 갱년기 증상은 불안감과 우울감 등을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관리에 더욱 유의할 필요가 있다" "폐경과 갱년기는 누구나 경험하는 과정이므로 불안해하기보다는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자세가 갱년기를 극복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겨울철에 더 불편해지닌 갱년기 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 진료예약치료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l  Kakao ID : huramkorea

l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l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327D- 4501 North Road, Burnaby, BC, V3N 4R7, CANADA
TEL. 604-444-4322 (교차로) | 604-420-1088 (TBO) | E-MAIL. vancouver@kyocharogolf.com
Copyright ©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