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대입 원서 작성 요령 3화: 대학 입시 ‘포트폴리오’ 란?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문화·교육 2022 대입 원서 작성 요령 3화: 대학 입시 ‘포트폴리오’ 란?

페이지 정보

본문

2022 대입 원서 작성 요령 3화: 대학 입시 ‘포트폴리오’ 란?


x + 1 = y

이 공식의 답은 무엇일까요? x 의 값이 -1 이면 y 가 0 이 될수도 있고 x 가 999,999 이라면 y 가 1,000,000 이 될수도 있죠. X 라는 변수에 따라 y 의 값이 천지 차이 납니다.


y 가 대입 원서를 뜻 한다면 x 는 ‘포트폴리오’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포트폴리오가 대학입시 결정에 가진 지분은 불과 10% 미만이라고 볼수 있겠지만, 모든 조건들이 비슷한 지원생들 사이에서는 조그만한 차별점도 합격 또는 불합격으로 이어질수 있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의 중요성은 무시할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특히 대학입시에 불리한 동양계 지원자의 입장에서는 ‘포트폴리오’ 를 잘 활용하면 대학 원서에 “just another Asian” 이 아닌, 특별한 개성과 차별성을 지닌 지원자 임을 입증 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포트폴리오’ 란 정확히 무엇일까요? 대학 지원서에서 ‘포트폴리오’ 라 함은 메인 대학 지원서, 에세이, 그리고 이력서 외에 학생의 특별한 탈란트와 장점을 여러가지 파일 형태로 어필할수 있는 자료들을 쇼케이스 할수 있는 원서의 한 공간입니다.



대학 지원서에는 학생의 생년월일, SSN, 주소, 인종, 언어, 가족사항을 포함한 Personal Information Section 에서 부터, 학교 내신 성적 (GPA), 등수 (Rank), SAT 나 ACT 점수, AP 나 IB 점수, 학교 코스 선택 사항, 등등 학업적인 정보를 물어보는 Academic Section 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학생의 이력과, 리더직책, 수상경력, 봉사활동 등을 적는 Activity Section 과 Honors/Awards Section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학마다 2-3 개 정도 써야 하는 에세이를 업로드 하는 에세이 섹션이 있습니다.



이처럼, 학생들이 자신을 대학들에게 보여주려면 이렇게 정해진 공간안에 정해진 형식대로 설명해야 하고 Character 카운트 때문에 길게 설명도 할수도 없어서 제한이 다소 심합니다. 

그래서 대학들은 Additional Information 섹션을 통해 학생들이 원서에 기입된 어떤 사항이던지 자신에 대해 더 추가 설명을 할수 있는 공간을 따로 마련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영상 파일이나 이미지 파일 등 사이즈가 큰 파일들은 따로 업로드 할수 있는 Portfolio Section 을 마련해 놓은겁니다.


모든 대학들이 Portfolio 섹션이 있는것은 아니지만, Common App 을 비롯한 주요 온라인 지원서들은 거의 모두 Additional Information 나 Portfolio 섹션, 또는 둘다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 두 공간을 잘 활용해서 학생의 장점과 유니크 함을 전략적으로 잘 강조한다면, 합격률에 큰 도움이 되는데, 이렇게 중요한 공간을 대부분의 학생들은 쉽게 지나치거나 잘 활용할줄 모르는것을 많이 봅니다. 

요즘 학생들은 예전 학생들에 비해 다채로운 취미활동과 과외활동들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때문에, Portfolio 섹션의 활용도는 앞으로 갈수록 대학입시에 더욱 중요한 역활을 하게 될겁니다.



요즘 아이들은 Generation Z (1997 년생 이후) 세대에 속합니다. 인터넷이 항시 어디서든 손안에 있고 소셜 미디어가 없는 세상은 모르죠. Generation Z 세대 아이들이 어떤 성향을 지닌 성인으로 성장 할지는 아직 아무도 모르지만 14년 이상 대학 입시 지도를 하며 Millenial 세대 부터 Generation Z 세대의 하이스쿨 학생들을 가까히 지켜본 저로써는 해가 거듭날수록 아이들이 확실히 더 크리에티브 해지고 자신을 표현하는데 더 익숙하고 그 방식도 더욱 다채롭고 자유로워 지고 있다는걸 느낍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에 자신의 채널을 개설해서 좋아하는 토픽에 대한 콘텐츠를 올린다던지, 파드캐스트 (Podcast) 를 운영해서 유명인사들을 인터뷰 하거나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주기도 하고, 자신이나 주변 사람들이 필요한 앱이나 재밌는 게임을 만들기 까지, Generation Z 세대는 자신의 정체성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출하는데 익숙한걸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대학들도 점점 딱딱한 원서 대신 좀더 자유로운 대학 입시 과정을 도입하는 추세입니다. 원서나 에세이 대신 자신을 소개하는 Video Essay 동영상을 제출할수 있는 대학들도 있고 ‘포트 폴리오’를 제출할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원서의 테두리를 벗어나 조금더 진솔하게 자신을 보여줄수 있는 방식을 마련해 주고 있습니다.
그럼 이 ‘포트폴리오’ 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해야 대입 확률에 득이 될까요? 

우선, 학생의 장점과 지원하는 전공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대학 지원서는 한정되어 있지만 학생 한명 한명은 분명히 다릅니다. 한정된 대학 지원서틀 때문에 미쳐 캡쳐 되지 못한 학생만의 유니크한 장점들을 찾아서 어떤 방식으로던지 보여주면 됩니다. 그리고 지원하는 전공에 어필될 만할 콘텐츠와 포텐셜을 보여줄 만할 자료를 추가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만든 앱의 스크린샷들에 캡션으로 설명을 더해서 자신의 프로그래밍 스킬을 하이라이트 할수 있습니다. 저에게 대입 카운슬링을 받는 학생들중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에 지원할 학생들은 대부분 이렇게 ‘CS 포트폴리오’ 를 일찍부터 만들게 합니다. 실제로 이렇게 해서 매년 카네기 멜론, 버클리, MIT 같이 탑 CS 프로그램에 합격합니다.


또한 자신이 작사나 작곡한 곡의 오디오나 비디오 파일, 연주 동영상, 악보 파일 등등 을 포트폴리오에 올릴수도 있습니다. 학생운동선수 라면 자신이 활약한 영상이나 스펙을 잘 편집한 일종의 프로모션 비디오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리서치 컨퍼런스에서 프리젠테이션한 자신의 모습과 포스터를 사진이나 영상에 담아서 특별한 포맷과 관점으로 자신의 학업 성취도와 리서치에 대한 열정을 보여줄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포트폴리오’를 통해 자유로운 콘텐츠를 대학들에게 보여 줄수 있다는건 지원자들에게는 큰 기회이고, 예전 기사에도 종종 언급했던 원서를 통해 ‘스토리 텔링’ 을 하는데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하지만 한가지 명심해야 할것은, 각 대학의 ‘포트폴리오’ 룰을 확인하고 요구사항과 제한에 따라서 양 보다는 질로 승부한다는 개념으로 엄선해서 고른 자료들만 보내야 합격률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미국 명문대학 입시 준비, 버클리 아카데미 에게 맡기시면 후회하지 않습니다. 지금 2022 여름방학 특강 프로그램 등록중 입니다. 결과가 말해주는 ‘명문대 입시 전문’ 버클리 아카데미의 급이 다른 대입 카운슬링 및 원서 패키징, SAT/ACT 클래스, 프리뷰 (가을학기 예습) 클래스, 전과목 투터링을 경험하고 싶으시면 www.Berkeley2Academy.com 에서 자세한 프로그램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녀의 대학입시에 관한 고민 또한 궁금한점은 b2agateway@gmail.com 으로 문의하시면 성심성의껏 상담해 드립니다.



에밀리 홍 원장
*UC Berkeley(Psychology & Integrative Biology, B.A.), Fuller Graduate School of Psychology (Clinical Psychology, M.A.)
*Co-Founder & Director of College Admissions Consulting, Berkeley² Academy
*National Association of College Admission Counseling Membe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327D- 4501 North Road, Burnaby, BC, V3N 4R7, CANADA
TEL. 604-444-4322 (교차로) | 604-420-1088 (TBO) | E-MAIL. vancouver@kyocharogolf.com
Copyright ©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