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y’s EDU]256 - 2022 대학입시 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 Weighted GPA 계산법과 9월 ACT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문화·교육 [Jay’s EDU]256 - 2022 대학입시 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 Weighted GPA 계산법과 9월 ACT

페이지 정보

본문

9 ACT

곧 여름방학이 끝나고 학생들은 새로운 학년을 시작하게 되면서대부분의 학생들은 새학기에 적응하느라 첫 몇 주를 바쁘게 지내게 됩니다

그리고 매년 9월의 두 번째 토요일에 ACT 시험이 실시됩니다이 시험은 앞으로 치러지게 될 Academic Year (9월 시험부터 다음 해 7월 시험까지 7번있는  ACT 시험의 출제 경향과 기준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ACT SAT 시험 모두 매년 시험 출제 경향이 조금씩 바뀌고 있습니다.  특히 최상위 성적을 원하는 학생들을 노리는 어려운 시험문제는 매년 조금씩 다른 부분에서 출제되고 있습니다.  2016년 이후에 대폭 변경된 ACT의 출제 경향이 2022 7월 시험 이후로 다시 한번 바뀔 것으로 예상되며이런 이유로 고득점을 원하는 학생은 변화하는 출제경향에 대비한 준비를 철저하게 하여야 35 - 36점의 최고득점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Jays EDU에서는 8 22일부터 9 9일까지 9 ACT 시험에 대비반을 3주간 실시합니다.  여름방학동안 열심히 준비한 ACT를 집중적으로 공부하여 9 ACT 시험에서 원하는 성적을 받도록 노력하여야 하겠습니다.    

최근 ACT 출제 경향

2016년 이전의 ACT시험은 직접적이면서도 간단한 사고를 필요로하는 문제 위주로 출제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ACT 수학시험의 경우 도형의 면적비율/비례등의 간단한 공식의 암기를 요구하고 있었으며,  공식을 암기하여야 하는 ACT 시험의 특성은 2022년 현재에도 유지되고 있습니다.

지난 2016년 이후 비판적 사고 (critical thinking)을 필요로 하는 문제의 출제가 많아지고 있으며또한 단순 공식암기 위주의 문제에서 ‘word problem - 응용문제’와 수학적 정의와 특성에 기반한 문제도 많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이런 출제 경향은 기존의 직접적이며 간단한 사고를 필요로 하는 기존의 출제 경향에서 벗어나,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이 대폭 강화된 ACT 문제를 출제하겠다는 ACT의 새로운 출제방식 때문입니다.

ACT의 새로운 문제 출제 방식에 따라서 Math (수학) Science(과학시험이 많이 어려워 지고 있기 때문에비판적/종합적인 사고를 정해진 시간안에 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이런 이유로오랜 경험이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경우 단시간에 많은 성적 향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지난 주의 칼럼에 이어 이번 주는 고등학교 내신인 GPA와 그 계산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Unweighted GPA의 문제점

지난주의 칼럼에서 알아본 Unweighted GPA의 문제점중의 하나는 학교별 혹은 선생님 별로 A 혹은 B를 주는 학생의 수가 다르기 때문에 GPA만을 가지고 각 학교의 학생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힘들다는 문제점이 있으며또 다른 문제는 학생이 얼마나 어려운 학과목을 수강하였는지를 나타내어주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우수반과 일반반 제도 honor class regular class의 차이가 unweighted GPA에는 반영되지 않기 때문입니다우수반의 A학점과 일반반의 A 학점이 동일하게 4.0으로 계산되기 때문입니다.

많은 학교에서 우수반인 honor class와 일반반인 regular class의 수업 수준이 상당히 많은 차이가 나기 때문에대학에서 학생들을 선발하는 admission officer (입학 사정관)의 입장에서는 우수반인 honor class를 우수한 성적으로 수강한 학생을 선발하고 싶어 합니다.  이런 지원 학생이 수강한 수업의 수준과 받은 성적을 알 수 있는 성적 산출방법이 Weighted GPA입니다.

Weighted GPA가 중요한 이유는?

Weighted GPA는 최상위 혹은 상위대학을 지원하는 경우 가장 중요한 입시 기준 중의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Unweighted GPA가 높더라도 Weighted GPA가 낮은 학생의 경우는 Honor 혹은 AP 수업을 수강하지 못한 것으로 이해되어상위 혹은 최상위 대학의 입시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Weighted GPA ?

많은 고등학교들이 우수반/일반반 수업으로 나뉘어져 있으며또한 고등학교에서 대학 수준의 수업을 수강하고 시험을 통과하면대학에서 해당 학점을 인정하여주는 수업도 있습니다.  이런 수업들의 공통점은 우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하며일반 수업에 비하여 더 어렵고 심도 있는 내용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미국의 고등학교에서는 일반 수업 (Regular)과 우수반 수업 (Honor) 의 두 가지로 나뉘어져 있으며일부 학교들에서는 상..하의 세 가지 수업으로 나뉘어져 있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Honor라고 불리는 우수반 수업에서는 일반반의 수업과 동일한 과목과 주제를 수업하지만 좀 더 어렵고 깊이 있는 수업을 하게 되며 Honor 수업은 주로 영어 (English), 수학 (Mathematics), 과학 (Science), 역사/사회학 (Social Studies), 외국어 (Foreign Language) 등의 과목에 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Advanced Placement (AP) 과정이라고 불리는 수업은 대학교에 진학 후에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 대학교 수준의 수업으로 AP과정은 미국의 대학입시 시험 중의 하나인 SAT를 주관하는 College Board에서 만들고 제공하는 시험입니다. AP 과정은 각 고등학교에서  수업을 받은 후에 College Board에서 주관하는 해당 과목의 AP 시험을 본 후 일정 수준의 점수 이상이면대학 진학 이후에 각 대학에서 AP과목에 해당하는 과목의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대학에서 AP 학점을 인정해주고 있지는 않습니다만일부의 AP 수업들은 명문대학 지원시에 합격/불합격의 판단기준이 된다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AP 과목들은 대학과정의 과목을 배우고 있고우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수업이어서 고등학교 학생들에게는 상당히 힘든 수업입니다.

Honor 수업과 AP 수업에는 각 고등학교의 기준으로 우수한 학생들이 선정되어 수업을 받고 있어서 이 수업들은 경쟁이 심하고 공부해야 할 양이 일반 수업에 비하여 월등히 많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GPA의 산정 기준인 Unweighted GPA로는 학생들이 honor 수업 혹은 AP 수업등의 어려운 수업을 들었는지 혹은 일반 수업을 들었는지에 대한 구별이 불가능합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우수반 (Honor)수업과 AP 수업의 GPA를 일반 수업의 GPA보다 높게 하여서 대학에 지원할 때에 지원학생들이 어떤 수준의 수업에서 어떠한 성적을 받았는 지를 알 수 있게 하는 방법을 만들게 되었고 이것을 Weighted GPA라 부릅니다.   Weighted GPA는일반적으로 Honor 수업과 AP 수업의 최고 GPA 5.0혹은 학교에 따라서 6.0으로 산정하게 됩니다. 

Weighted GPA의 계산법

예를 들어 Weighted GPA 5.0 기준으로 계산해 보면, 

Semester 1

Class 1 (AP 수업): A / GPA 5.0

Class 2 (Honor 수업): B / GPA 4.0

Class 3 (Regular 수업): A / GPA 4.0

Class 4 (AP 수업): A / GPA 5.0

이 네 과목의 GPA를 다 더하면 (5.0+4.0+4.0+5.0)  18점입니다.  이 총 점수를 총 과목의 수인 4로 나누면 (18/4=4.5) 가 됩니다.  4.5/5.0 Semester 1 Weighted GPA입니다.  이 계산을 고등학교 1학년 첫 학기부터 대학 원서를 접수하는 학기까지 (일반적으로 11학년 2학기 혹은 12학년 1학기하게 됩니다.  그 점수를 Accumulated Weighted GPA 라고 부릅니다.

어떤 고등학생이 대부분의 수업을 Honor 혹은 AP 수업을 들었고대부분의 과목에서 A를 받았을 경우 Weighted GPA 5.0 에 가깝게 됩니다.  따라서 weighted GPA의 경우는 학생이 어려운 과목을 많이 수강하고 A를 많이 받았다는 판단기준으로 사용되게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학점 계산법은 각 과목이 같은 학점 (Credit)이라는 가정하에 알려드린 계산법입니다.  하지만학군별/학교별로 다른 credit과 수업 과목이 있을 수 있고또한 성적 계산법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녀분들의 학교에서 나오는 성적표를 자주 확인하시고 꼼꼼하게 GPA를 살펴보시면서 관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Jay’s EDU

Northbrook & eLearning

www.jaysedu.com

224.213.762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327D- 4501 North Road, Burnaby, BC, V3N 4R7, CANADA
TEL. 604-444-4322 (교차로) | 604-420-1088 (TBO) | E-MAIL. vancouver@kyocharogolf.com
Copyright ©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