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가 줄 수 있는 것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문화·교육 아버지가 줄 수 있는 것

페이지 정보

본문

자녀들이 아버지로부터 받을 수 있는 것은 밥과 옷과 돈만 있는 게 아니다. 이미 낳을 때 유전적 형질로써 아버지의 유전인자(父精)를 받았고, 어린 시절에 독립된 개체로 자활하도록 경제적 지원도 받아왔다. 그러나 정신적, 영적 지원(교육)도 매우 중요한 아버지의 유산이다.
옛날 병자호란 때 청(胡)나라에 포로로 끌려간 아버지 때문에 아버지의 교육과 돌봄을 제대로 받지 못해 행실에 문제가 있는 자녀들을 낮추어 “호로자식”(胡虜子息)이라 불렀다고 한다. 요즘 아버지가 버젓이 살아 계심에도 불구하고, 아버지 교육이 부실하여 버릇없이 자행자지하는 현대판 ‘호로자식’들도 적잖이 볼 수 있는 것이다. 이제 아버지들은 육신을 위한 물질적 돌봄만 주지 말고 정신적 영양분을 풍족하게 주도록 하자.

1) 대화를 독차지하지 마라. 사람마다 하고 싶은 말이 많아 들어주기를 원한다. 남의 관심사에 귀를 기울여 주는 것도 예의 바른 자세다.
2) 너무 과장하지 마라. 과장이 심하면 신뢰를 잃게 된다. 큰 개미를 보았다고 과장하다가 고양이만한 개미가 되었다는 웃기는 이야기도 있다.
3) 먼저 인사하는 일에 인색하지 마라. 힘 드는 일도 아닐 뿐 아니라 사람들의 마음을 열게 하는 마스터키(열쇠)의 역할도 하기 때문이다.
4) 선생님을 존경하라. 그분들도 완전하지는 않지만, 우리와 자녀들을 교육하며 또 그들의 도움으로 우리가 이만큼 자라났기 때문이다.
5) 항상 메모하는 습관을 가져라(나는 중학생 때부터 지금까지 모든 강의와 설교를 노트에 요약해서 적는데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세상의 모든 일을 다 기억할 수가 없다. 그러나 꼭 기억할 것을 잊으면 큰 낭패가 되기 때문이다.
6) 아내의 생일과 결혼기념일을 꼭 기억해라. 여자들에겐 그런 날들이 큰 의미가 있단다. 그날을 기억해 주는 것만으로도 큰 선물이 된다.
7) 남의 집을 방문할 때는 작은 꽃다발을 준비해라. 먹을 것이나 입을 것, 그릇 선물은 너무 빨리 잊혀지지만, 꽃 한 송이는 부담도 안 되고 오랫동안 기억된다.
8) 사람을 만날때에는 몸 냄새에 주의하라. 퀘퀘한 냄새를 풍기는 사람을 만나면 눈살이 찌푸려지고 한걸음 뒤로 물러서게 된다(특히 입 냄새 요주의/몸을 자주 씻을 것).
9) 머리빗질을 잘해라. 엉클어진 머리는 그 사람의 마음을 그대로 나타내는 것이다. 대통령 후보들이 염색을 하거나 매일 머리를 다듬는 데에는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10) 남에게(시설에서) 빌려온 책은 반드시 돌려주어라. 내게 중요한 책은 그 주인에게도 중요한 것이다. 책 안에 들어있는 정보(지식)를 얻은 것만도 감사하지 않은가?
11) 아이들을 귀하게 여겨라. 천대받거나 멸시 당한 아이들의 마음에는 적대감이 잠재되어 있다. 그들을 소중하게 여기면 우리에게 좋은 미래가 된다.
12) 자녀들의 이름을 지을 때(作名) 신경을 써라. 이상한 이름을 가진 아이는 평생 놀림거리가 되고 깊은 좌절감에 빠지기도 한다. 이름에는 축복과 기대가 들어있어야 하고 부르기에 편안해야 한다.
13) 화를 자주 내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영어를 보아도 분노(anger), 위험(danger)은 한 글자 차이일 뿐이다.
14) 이빨 사이에 음식이 끼이지 않게 하라(식사 후에 양치질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들의 눈에는 너의 다른 멋진 부분보다 이빨에 낀 음식 찌꺼기가 훨씬 크게 보이는 법이다.
15) 논쟁에서 항상 이기려고 하지 마라. 논쟁에서 항상 이기거나 이기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친구들이 떠난다.
16) 하나님이 계신 것을 의심하지 말고 믿어라. 하나님을 믿지 않으려는 것이 그를 믿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렵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살아 계시기 때문이다. 안 믿는 사람들도 위급한 상황을 만나면 누구든지 ‘어머니’나 ‘하나님’을 찾는다.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327D- 4501 North Road, Burnaby, BC, V3N 4R7, CANADA
TEL. 604-444-4322 (교차로) | 604-420-1088 (TBO) | E-MAIL. vancouver@kyocharogolf.com
Copyright ©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