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한의원 건강칼럼] 교통사고 후유증과 한의학적 치료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건강·여행 [한스한의원 건강칼럼] 교통사고 후유증과 한의학적 치료

페이지 정보

본문

교통사고 후유증과 한의학적 치료  

 

안녕하세요. 한스 한의원 원장 한형철입니다. 이번 칼럼 주제는 교통사고 후유증입니다. 막상 교통사고를 당하면 언제 어떻게 어디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몰라서 당황해 하시는 분들을 주변에서 많이 보게 됩니다. 교통사고 후에 어떻게 치료를 해야 후유증 없이 일상생활로 빨리 돌아갈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교통사고 후유증

교통사고 후유증은 보통 사고 직후 X-RAYMRI와 같은 병원검사로는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기도 할 뿐만 아니라 짧게는 2~3, 길게는 2~4주의 잠복기를 거친 뒤 나타나기 때문에 환자 본인 스스로 판단하기 어려워 만성 통증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의 대표적인 신체적 증상으로는 목의 결림, 메스꺼움, 허리 통증, 두통, 이명, 소화불량, 불면증, 어지러움, 턱관절 장애 등이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집중력 저하, 두려움, 불안함, 초조함, 우울증,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등과 같은 심리적인 증상도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 교통사고 후유증의 원인

한의학에서는 교통사고 후유증의 원인을 크게 어혈과 편타성 손상(Whiplash injury)으로 보고 있습니다. 편타성 손상은 갑작스러운 충돌로 인해 몸이 채찍처럼 뒤로 젖혀졌다가 앞으로 튕겨 나가면서 척추와 경추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손상되어 통증이 발생되는 것입니다. 편타성 손상으로 인해 근골격계에 손상을 주고 체형균형이 무너지면서 허리 디스크 등 척추질환은 물론 근막통증 증후근과 같은 만성통증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어혈은 사고 당시 충격으로 인하여 미세혈관 파열로 인해 혈액이 제대로 돌지 못하면서 한 곳에 정체되면 염증 반응을 유발하여 통증을 일으킵니다. 특히 어혈은 노폐물 배출을 방해해 신진대사 활동을 저해하고 근골격계나 장기의 활동을 방해합니다. 또한 어혈이 제거되지 않으면 만성적인 혈액 순환장애를 일으키고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긴장되고 다쳤던 근육이 영양물질이나 산소를 충분히 공급받지 못해 회복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것이 조직과 세포의 기능 저하로 이어져 갖가지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외에 가장 흔한 정신적인 후유증의 원인은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입니다.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로 인해 발생한 긴장은 원인을 알 수 없는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하고 불면증, 가슴 두근거림, 불안 등과 같은 정신적인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 교통사고 한의학적 치료 방법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의 첫번째는 어혈을 얼마나 빨리 치료하느냐입니다. 즉 빠른 어혈 치료는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고통받는 기간을 줄이고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는 시간을 단축시키는 첫걸음입니다. 응급실이나 Family doctor가 처방해 주는 진통제나 근육이완제로는 통증을 완화시킬 뿐 어혈을 제거할 수는 없습니다. 어혈을 치료하는 유일한 방법은 침과 한약입니다. ICBC에서 20194월부터 침과 한약 비용을 지원해 주고 있기 때문에 교통사고 환자들은 경제적 부담없이 치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어혈 치료와 함께 편타성으로 손상된 근골격계 치료를 지속적으로 꾸준히 받으셔야 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각종 검사로도 드러나지 않고 좋아졌다 나빠졌다를 반복하기도 하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로 인한 여러가지 정신적 어려움 등이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치면 만성질환으로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원인 모를 여러가지 후유증을 예방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으로 한의학적 치료를 받으기실 권해드립니다.

20194월부터 ICBC는 교통사고 환자에게 최초 침 치료 12회를 doctor referral 없이, 환자 부담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통사고 클레임 번호만 있으면 언제든지 한의원에서 12회 침 치료를 부담없이 받을 수 있으며 최초 12회가 끝난 뒤 치료가 더 필요한 경우에는 연장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가까운 한의원에 하시기 바랍니다.

 

글. 한스 한의원 원장 한형철 


ab55d47b9433cdde3112c589853561ae_1631211702_5401.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327D- 4501 North Road, Burnaby, BC, V3N 4R7, CANADA
TEL. 604-444-4322 (교차로) | 604-420-1088 (TBO) | E-MAIL. vancouver@kyocharogolf.com
Copyright ©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