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인상 여파로 “새 이민자, 서민 내집장만 어려워”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부동산·금융 금리 인상 여파로 “새 이민자, 서민 내집장만 어려워”

페이지 정보

본문

연방 중앙은행이 치솟는 물가를 억제하기 위해 지난 1(기준금리를 또 한차례 인상한 가운데 주택시장이 더 위축될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연방중앙은행은 1(열린 정례 통화정책회의에서0.5% 를 더 올려 1.5%로 고시했다.

이와 관련부동산 업계와 경제 전문가들은 자금능력이 부족한 첫 집 구입 희망자들이 움츠려 들것이라고 지적했다.

로열뱅크의 로버트 호구 경제수석은 “새 이민자와 저소득 층의  주택시장 진입 문턱이 높아질 것”이라며 “모기지 상환 부담이 한층 가중될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 대유행 속 연방중앙은행은 경기부양책의 일환으로 기준금리를 전례 없이 낮은 0.25%를 유지해왔으나 작년 하반기부터 물가가 뛰어오르자 올해 들어 인상으로 방향을 바꿨다.

지난 2개월 사이 모기지 이자를 1% 올려 4.5%선을 적용해온 주요 시중은행들은 이번 중앙은행의 추가 인상 조치를 바로 반영할 것으로 보이며  변동 모기지 금리도 2~2.5%에서 큰 폭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 사태가 발발하기 전인 2020 1월 당시 5년 고정 모기지의 평균 이자율은 2.5%선에 머물렀다.

일례로 시가 1백만달러 집을 20만달러의 다운페이로 구입한 경우 월 모기지 상환금은 3584달러 선이였다.

그러나 이번 기준금리 추가 인상에 따라 월 상환금이 45백달러선에 달하게 될 것으로 추산됐다.

토론토메트로폴리탄대학의 모르타자 하이더 교수는 “이번 금리 인상에 따른 여파는 소득계층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이라며 “서민층은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기가 더 힘들어 질 것”이라고 말했다.

몬트리올뱅크의 로버트 카브식 경제수석은 “이번 금리 인상은 투기를 억제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집값도 낮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327D- 4501 North Road, Burnaby, BC, V3N 4R7, CANADA
TEL. 604-444-4322 (교차로) | 604-420-1088 (TBO) | E-MAIL. vancouver@kyocharogolf.com
Copyright ©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